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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 데디 케이트 서버를 만들자 >

ㄴ 1. 데디케이트란 ?

2. srcds 에 명령에 대해

3. Server Config .

4. Rcon 과 Plugins

5. 마지막.

자 본론에 들어가기에 앞서 데디케이트란게 무엇이냐는 걸 설명 해 보겠습니다. 참고로 지금 이 글을 쓰고있는 필자는 Steam 게임 안 서버에서 서버만 경력이 3년이 다 되어갑니다 ^^ 그 만큼 여러 플러그인과 서버 업데이트 내용에 관한 경험을 남들보다 많이 겪었습니다. 그 동안 많은 재미와 언어에 대해 배워봤구요. 이제 이 글을 보는 여러분들에게 가르쳐 드릴 정보들은 모두 널리 이용될 겁니다. 자신이 서버를 만들어서 재밌게 운영하고 그 동안 여러 사람들과 만나서 친목을 다지기도 하구요. 여러가지 좋은점들이 있을겁니다. 분명 여러분들의 영리의 목적으로 사용이 될 것이라는 것도 빠지지 않겠군요. 그만 잡담을 하고 목차 1번으로 들어 가 봅시다.

1. 데디케이트란 ?

이 부분에 대해선 짧게 설명하고 가겠습니다. 여러분들은 지금 서버를 만들고 싶어서 몸이 근질 근질한 상태이니깐요. 빨리 배우고 싶은 마음이 들떠있다는걸 다 알구 있습니다 !!! Dedicate, 이것은 약자도 아닙니다. 서버의 이름 중 하나입니다. 뭐랄까 여러분들에게 이해를 시키게 근접하도록 단어로 설명하자면 스팀에서 제공하는 유저들만의 서버죠. 게임 내에서 ' 서버 만들기' 라는 걸로 서버 만드는건 Listen Server[리슨서버] 에 해당합니다. 아무런 기능이 없고 아주 소프트한 베이직, 기본적의 구성요소로만 서버를 열죠. 하지만 이 Dedicate[데디케이트] 서버에선 여러가지 많은 요소들을 추가 시킬수있습니다. 물을 끓여서 물만 먹기보다는 양념과 갖가지 재료로 된장찌개라던가 국거리를 만드는게 데디케이트의 방식이라고 보시면 아주 이해가 잘 될거라 봅니다.

Dedicate 의 출처 : 출처 :

srcds 홈페이지 http://www.srcds.com/db/engine.php?subaction=showfull&id=1097362093&archive=

이 곳에 들어가시면 영문으로 적힌 글들을 보실수 있을텐데요 공개적이니 하는 말들이 여러 보입니다.

다운로드 파일을 링크로 걸어드리겠습니다. [다운로드]

이 파일을 다운로드 하시면 Hldsupdatetool.exe 로 나올건데요 이걸로 설치를 어떻게 하냐고 하시는 분들도 있던데. Steam 에서 제공하는 방식은 이 파일로 스팀 서버에 커널로만 접속하여 파일을 다운로드 하는겁니다. 서버파일을 자동으로 다운받게 해 주죠.

자 다운로드를 하는 방법을 알아봅시다.

다운받은 파일을 더블 클릭을 합니다. 설치과정중 경로를 입력하는곳에 C 드라이브나 D 드라이브 등 자신이 편한 곳에 서버를 설치합니다

저는 D:srcds 파는 폴더 즉, D드라이브 안에다 바로 srcds 라는 폴더를 만들어 그곳에다 풀겠습니다.

주의 : 이 파일을 실행해서 경로입력할때 이미 있는 폴더라고 에러를 뜨는게 있는데 그냥 YES 눌러주시면 됩니다.

자 설치가 빨리돼죠? 그럼 next를 눌러 완료를 시켜 줍니다.

그 다음 윈도우 - 시작 - 실행 을 열어 [ 윈도우 7 : 시작 - 모든 프로그램 - 보조 프로그램 - 실행 ]

cmd를 쳐 주시면 도스창이 뜹니다. 도스창에다 C 에 설치를 하셨으면 C: 라고 쳐 주시고

D 드라이브에 폴더를 만들어 해 주셨으면 D: 를 쳐 주세요. 그러면 도스창의 입력된 경로가 바뀔겁니다

[ C드라이브는 안바뀔때 그냥 다음과정으로 넘어가도 됩니다. ]

cd \srcds

hldsupdatetool

라고 쳐 줍시다. 그리고 절대로 도스창을 닫지 마세요! 닫아도 되지만 치기가 번거로우니깐요 ! 그러면 도스창에서 글자가 좌르르 뜨면서 바뀔건데요. 확인 방법은 srcds 폴더로 가서 mst 파일이니 한 5개 이상 파일들이 새로 생겨났으면 도스창으로 이동해서 다음과 같은 명령어를 쳐 줍니다.

hldsupdatetool -command update -game "Counter-Strike Source" -dir .

만약 TF2 서버를 열고 싶다면 "Counter-Strike Source" 자리 에다 "tf" 만 쳐 주세요.

"No installation record found at D:\srcds" 라고 뜬다는 에러는 ' 이 경로 자리에 전에 설치 된 흔적이 없으니 폴더를 새로 생성하겠다 라는 메시지 입니다 안된다는 에러가 아니니깐 안심하셔도 좋습니다.

100% 가 되고나서 srcds 폴더 안에 카솟을 깔으셨다면 cstrike 폴더가 , 팀포라면 orangebox 안에 tf 라는 폴더가 존재 해 있을겁니다

이제는 배치파일로 서버 구동기를 만들어 볼건데요. 아주 간단합니다 srcds.exe 파일, 아이콘 모양은 동그랗고 노란색 배경의 h 자가 써져있습니다. 이 파일이 있는곳에다 새로 텍스트 파일을 만들어주시고 안에다 이 글을 써 주세요

@echo off
cls
echo Server Opener Batch.
title Source Server Keeper
:srcds
echo (%time%) Srcds Starting.
start /high /wait srcds.exe -console -game cstrike -tickrate 66 -port 27015 -maxplayers 24 +map de_dust2 +mp_dynamicpricing 0 -autoupdate
echo (%time%) Warning!! SRCDS Server close or Crash into server.
goto srcds

라고 적으시고 다른이름 저장을 클릭하시고 파일 형식은 모든 파일 로 바꾸시고 제목은 Start.bat 으로 저장해주시면 됩니다.

그러면 그 자리에 파일이 생성 돼 있을겁니다. 그러고나서 이 파일을 실행시켜보세요

창이 2개 뜨고 [ 하나는 배치파일, 하나는 서버파일 ]

서버파일 창엔 초록색줄 과 여러가지 글이 막 뜨면서 보일겁니다. 맨 밑에 VAC Secured 라고 적히면 제대로 서버가 뚫린겁니다.

확인만 하시는거니 이젠 닫아주셔도 좋습니다.

3. Server Config

다음 과 같은 내용은 Naricas 의 템페스트 님 께서 잘 설명을 해 놓았으니 글을 퍼왔습니다.


http://www.cstrike-planet.com/cfgmaker?cfg=srcds

영어로 된 싸이트이나 모두 게임용어이므로, 카스 좀 하신분은 읽는데 별어려움 없습니다.다음은 이 싸이트의 내용을
번역한 것이니 한 항목 한항목 원하는대로 선택하거나 입력하고 맨아래 run cfgmaker 버튼을 누르면
다음 페이지에 server.cfg 파일의 내용이 작성되어서 나옵니다. 이 내용을 마우스로 긁어 파일안에 복사해주시면 됩니다.
해석을 봐도 영어로 볼때와 마찬가지로 뭔소린지 모르겠다는 분은 그냥 맨아래 auto cfg에서 optimized cfg
선택하고 run cfgmaker 버튼을 눌러서 나온 결과를 사용하시면 됩니다만, 여러분의 취향에는 안 맞을테니 후에 마음에
안드는 곳을 부분부분 수정해서 사용하시면 됩니다.

▧ server name 서버이름

▧ rcon & server password 원격제어, 서버접속 비밀번호
rcon_password : 원격제어 할때 인증할 비밀번호. 빈칸으로 두면 이 옵션없이 만들어집니다.
sv_password : 서버에 플레이어들이 접속하기 위한 비밀번호. 빈칸으로 두면 이 옵션 없이 만들어집니다.

▧ remote control advanced : 고급 원격제어
sv_rcon_banpenalty : rcon 인증을 실패했을 경우 몇분동안 접속금지를 시킬것인가 default: 꺼짐
sv_rcon_maxfailures : rcon 인증을 몇번 실패하면 그때부터 접속금지 시킬것인가 default: 10회
sv_rcon_minfailures : sv_rcon_minfailureTIME에 정한 시간 안에 몇번 실패하면 접속금지 시킬것인가 default: 5회
sv_rcon_minfailuretime : sv_rcon_minfailures 에서 설정할 시간(초) default: 30초

▧ 서버 변수들 server configure variables
mp_friendlyfire : 아군을 상처내거나 죽일수 있는지(on) 아닌지(off) default: on
mp_footsteps : 발자국을 켜거나 끔 default: on
mp_autoteambalance : 양팀간 인원수를 강제로 비슷하게 맞춤 default: on
mp_autokick : 자리비웠거나 팀킬 하면 쫓아냄 default: off
mp_flashligh : 손전등을 사용할수 있나(on) 없나(off) default: off
mp_tkpunish : 팀킬을 할경우 다음 라운드를 쉬게 할것인가 default: on
mp_forcecamera : 죽은 유저는 일인칭 시점으로만 관람, 자유롭게 둘러보지 못하게함default: off
sv_alltalk : 팀 구별없이 적의 보이스 목소리도 모두 들음. 펀서버에 유용 default: off
sv_pauable : 서버를 일시정지 할 수 있는지 여부 default: off
sv_consistency : 접속자가 서버에 들어오기전에 중요한 파일들이 정상인지 검사후 접속 default: on
sv_cheats : 서버에서 치트키(치트성 변수값)을 쓸수 있는지 여부 default: off
sv_allowupload : 접속자가 자신의 decals (스프레이)를 서버에 업로드 할수 있는지 여부 default: yes (추천)
sv_allowdownload : 접속자가 서버에서 필요한 파일을 다운로드받을수 있는지 여부 default: yes (추천)
sv_maxspeed : 게임안에서 플레이어가 움직일수 있는 최대속도 default: 320
mp_limitteams : 두팀 인원수의 차이가 이 값보다 커지면 강제 팀밸런스가 이루어짐default: 2명
mp_hostagepenalty : 이 값보다 많은 인질을 테러리스트가 죽일 경우 킥. 0으로 쓰면 이옵션을 끔. default: 5명
sv_voiceenable : 접속자가 마이크를 사용할수 있게 할것인지 여부 default: yes
mp_allowspectators : 관람 허용 default: yes
mp_timelimit : 각 맵당 몇분씩 플레이 하고 다음 맵으로 넘어갈 것인지 default: 25
mp_chattime : 각 게임이 끝나고 몇초동안 채팅 할수 있는지 설정. 낮게 설정하면 맵로딩이 빨라짐. default:10
sv_timeout : 지정한 초 이상 네트워크 응답이 없으면 그 접속자는 튕김. default: 65초

▧ round configure variables
mp_freezetime : 각 라운드 시작때 몇초동안 정지해 있을 것인가 (무기구입시간) default: 6초
mp_roundtime : 각 라운드는 몇분동안? default: 5분 일반적으로 짧으면 수비팀이 유리, 길면 공격팀이 유리
mp_startmoney : 처음 시작할때, 리셋때 지급받는 돈. 16000이 최대 default: 800
mp_c4timer : c4 설치후 터지는 시간 default: 45초, 30초로 하는경우도 많음(테러가 보다 유리해짐)
mp_fraglimit : 맵바꾸기 전까지 사용할수 있는 프랙 제한 default: 0(옵션끔)
mp_maxrounds : 한 맵에서 몇회전까지 하고 다음맵으로 바꿀 것인가default: 0(제한없음)
mp_winlimit : 한맵에서 한팀이 몇승까지 하면 다음맵으로 바꿀 것인가 default: 0(제한없음)
mp_playerid : 접속자가 상태바에서 어떠한 정보를 볼수 있나 default: 모두
mp_spawnprotectiontime : 스폰 후 몇초간 보호할 것인가 default: 5초

▧ 회선 대역폭과 성능
sv_minrate : default: 0(무한대)
sv_maxrate : default: 0(무한대), 5장에 자세한 설정법 나오니 참고하세요.
decalfrequency : 몇초에 한번씩 스프레이를 뿌릴수 있게 할것인가 default: 10초
sv_maxupdaterate : tickrate 와 같은 값으로 맞출것. default: 60
sv_minupdaterate : 20이하의 경우 랙의 우려가 있음. 20 추천 default: 10

▧ server logging 서버 사건들을 기록
log : 서버의 사건들을 기록 default: off
sv_logbans : 서버 기록에 밴도 기록 default: off
sv_logecho : 서버 기록들을 서버 콘솔에서 계속 읽을수 있게 나타냄 default: on
sv_logfile : 기록을 파일로 default: on
sv_log_onefile : 기록을 한개의 파일에 모두 저장 default: no

▧ bot
bot_add : 봇을 서버에 추가할 것인가
bot_quota : 추가할 봇의 숫자
bot_quota_mode : fill은 양팀 유저+봇 모두 합해서 bot_quota의 숫자만큼 채움. default: normal 은 그냥 숫자만큼 추가
bot_difficulty : 봇의 난이도 default: 0 easy ,0~3 숫자가 클수록 난이도 올라감
bot_chatter : 봇이 말하는 정도 default: normal
bot_auto_follow : 봇이 유저를 따라다니도록 설정 default: yes
bot_auto_vacate : 유저가 접속하면 그 자리를 위해 자동으로 봇을 킥함 default: yes
bot_join_after_player : 양팀에 유저가 아무도 없다면 봇이 접속하지 않고 서버가 쉰다. default: yes
bot_defer_to_human : 승리조건(c4 설치와 해체, 인질등)에 해당하는 행동은 봇이 하지 않는다. default: no
bot_prefix : 봇의 이름 앞에 붙는 네임텍(전치사), 클랜태그를 붙일수도 공란으로 둘수도 마음대로..
bot_allow_rougues : 몇몇 봇이 딴짓함. 라디오 명령에 불복, 게임목표를 위해 플레이 하지 않음. default: no
bot_walk : 봇의 이동속도를 걷는 속도로 제한 default: 뛰거나 걸음.
bot_join_team : 봇은 어느팀으로? default: 아무팀이나
bot_eco_limit : 이 값보다 자금이 적다면 봇은 무기등을 구입하지 않고 다음판을 위해 세이브 함. default:2000$

▧ 봇 무기 제한
bot_all_weapons : 봇의 무기 제한 없음 default: 모든 무기 사용 허용
bot_allow_grenades : 프랙 사용 허용
bot_allow_pistols : 권총류 사용 허용
bot_allow_sub_machine_guns : 서브머신건 사용 허용
bot_allow_shotguns : 샷건류 사용 허용
bot_allow_riles : 라이플류 사용 허용
bot_allow_snipers : 저격총류 사용 허용
bot_allow_machine_guns : 기관총 사용 허용

▧ 운영
sv_lan 랜게임으로 서버를 사설 네트워크 내부로 숨길것인가 공섭으로 개방할 것인가 default: 개방
sv_region : 지정학상으로 서버가 어디에 있는지 표시 예) Asia
sv_contact : 서버 관리자의 이메일을 표시

▧ auto cfg
이곳의 몇몇 보기에 따라 이 싸이트에서 자동으로 알아서 server.cfg를 만들어줍니다.

1. 서버 이름등을 한글로 작성하는 경우 게임안 서버리스트에서 보면 깨집니다. 이럴때는 메모장에서 server.cfg 파일을
여시고, 메뉴의 파일(F) - 다른이름으로 저장 - 파일이름그대로 server.cfg / 파일형식 모든 형식 / 인코딩 utf-8 로
해서 저장 덮어쓰시면 됩니다.

이경우 서버를 부팅할때 서버 콘솔창에 unknow command 라고 /한자 등이 뜨지만, 치명적인 오류가 아니니
무시하세요. server.cfg의 내용은 이상 없이 서버에 적용 됩니다.

2. ip 설정 : 서버의 ip주소를 확실히 인식시킵니다. 안써도 명령어로 검색하거나 전용 프로그램을 쓰면 금방 서버
ip주소가 나오지만 편의상 해주는 것이 여러모로 편리합니다.
server.cfg의 내용중 아무 부분에 다음 내용을 추가합니다.

// 서버 아이피 주소
ip xxx.xxx.xxx.xxx

xxx.xxx.xxx.xxx. 대신 자신의 ip주소 (공유기, 라우터 외부 주소입니다. 192.168.0.2 등의 공유기 내부주소가 아닙니다.
알아보는 방법은 공유기 설정 페이지(192.168.0.1 인경우가 많습니다) 에 들어가보세요. ip를 알려주는 싸이트에
들어가셔도 됩니다.

줄의 맨처음에 //를 쓰게 되면 그줄은 프로그램이 무시하고 읽지 않습니다. 즉 파일을 우리가 보고 수정할때, 읽기 좋게
분류하거나 설명을 달때 사용합니다. 설명이니 굳이 영어를 쓰지 마시고 자신이 알아보기 좋게 한글로 분류, 목차,
설명등을 다셔도 무방합니다. 서버에 사용하는 문장도 1번과정으로 인해 한글사용이 되는걸요.

3. mapcycle.txt
server.cfg 에서 한맵당 몇분씩 할것인지 혹은 한팀이 몇승을 하면 바꿀지 등등으로 이미 맵을 바꿀 조건을 입력하셨을
것입니다. 이렇게 바뀔 때 사용할 맵의 목록을 적어둔 파일이 mapcycle.txt입니다. 위치는 데디서버폴더/cstrike/ 입니다.
한줄에 한맵씩 쓰여있습니다.default 파일은valve에서 처음에 지원하는 대부분의 맵이름이 들어가있습니다.여러분이
원하는 맵들만 골라서 남겨주시면 됩니다. 한맵만 계속 하시고 싶으시면 하나만 남기면, server.cfg에서 정한 조건
따라 맵체인지가 되더라도 계속 한맵만 로딩됩니다. (예 : dust2 only 서버)

4. motd (Message Of The Day) 서버대문
서버에 접속하자말자 뜨는 창을 말합니다. 단순히 서버룰과 환영인사를 적어둘 수도 있고, 웹페이지를 통채로 걸 수도
있습니다. 데디서버폴더/ctrike/motd.txt 파일로 수정합니다. 이파일은 html 파일형식으로 되어있습니다. html문법에
맞추어서 작성해주세요. 그림파일을 링크시키고 싶다면 sv_downloadurl 설정을 하면서 만든 서버로 걸으시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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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Rcon 과 Plugin

Rcon 은 Server.cfg 에서 정해준 rcon_password 로 게임속에서 rcon으로 접속한 이에게 어드민 권한을 주는겁니다.

다른 플러그인의 권한을 주는게아니라 데디케이트 자체에서 지원하는 걸 주는거죠.

자 게임속에서 ~ 키 로 콘솔창을 열어서 rcon_password "패스워드" 로 접속할수 있죠.

명령어는 다음과 같습니다. ' rcon sv_cheats 1 ' 처럼 사용을 할 수가있씁니다

Plugin :
3년간 서버를 돌리면서 가장 많이 본 3대 플러그인이 있습니다

MetaMod - 다른 플러그인들을 돌려주는 기본을 깔아주는 플러그인이죠

3대 플러그인

SourceMod - 메타모드를 기반으로 C++ 의 언어로 만들어진 Pawn 언어로 스크립트를 짜서 소스모드 플러그인으로 서버를 꾸밀수있습니다

EventScript - 간단한 ES언어로 서버를 꾸려나갈수 있습니다.

Mani Admin Plugin - 어드민 명령을 죄다 모아논 플러그인인데 요즘 사람들이 이것밖에 어드민플러그인이 없다고하시는데 이게 가장 잘 팔리는거라서 그런거죠

다운로드 사이트

ES: http://mattie.net/cs/

SM: http://www.sourcemod.net/downloads.php

MM: http://sourcemm.net/

MNA: http://www.mani-admin-plugin.com/forums/index.php

SM ADDONS http://www.sourcemod.net/plugins.php

ES ADDONS http://addons.eventscripts.com/

이번 시간은 그냥 소개글이므로 작성방법엔 설명하지 않겠습니다.

5 마지막.

자 ... 짧앗지만 쓰기 힘들어서 긴것같은 이 글은 잡담이나 하려고 쓴 글입니다 헤헤 뭐 일단 그냥 간단한 몇분작업을 이 글로 옮겨본거니

모든 궁금한 질문들은 댓글로 받겠습니다. 아주 상세하고 친절히 대답을 해 드릴테니 모르는게 있으시면 무조건 물어보세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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