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 이제 바로 본론입니다. 일단 제가 권하는 바들이 여러 있씁니다. 저는 이걸 권장합니다. 여러 언어를 접했지만 [ 뭐 물론 어렵고 헷갈리고 엉키는 부분이 많지만 ] 각 언어를 이해할때마다 필요한건 무조건 외우는 건만 아니라 익숙해 지도록 노력하자는겁니다. 뭐 저는 ES를 처음에 배웠고 변수란게 무엇이고 파라미터란게 뭐고 아규먼트가 뭐고 다 ES 안에서 배운지라 3년 가까이 걸렸습니다 잘라서 말하자면 [거두절미하자면] 익숙해질때엔 시간에 관념하지 말라는겁니다. 계속 쓰고 쓰고 배우고 연관해서 지어보고 하다보면 구문들이 싹다 자동으로 외워지기 때문이죠. 아무튼 넘어갑시다
1. 변수 .
변수란 뭘까요? 흔히 들어본건데.. 저장소같은건가요? 네. 정답입니다 저장하는거죠 . 변수란건 1800년대 산업혁명당시 일하는 꼬맹이라 생각해 보세요 뭐 비슷하게 상상해서 알아서 저장소 매개체를 한번 만들어보는겁니다. 뭐 저는 좀 나쁜사람이라서 산업혁명 당시 일하는 꼬맹이들이라 생각하겠습니다 변수를 지정할때엔 즉, 꼬맹이들에게 이름을 지어줄땐 구분하기쉽고 간단하며 알아볼수 있게 지어야합니다.
ES파일을 열어보면 이렇게 다들 사용합니다
es_set [정할 이름] "[값]"
ex ) es_set A 0
어떤 수 많은 꼬맹이중 한 놈에게 A라는 이름을 지어 준 뒤에 0이라는 숫자를 주었지요. 뭐 알파벳같은것도 됩니다. 하지만 인식을 하지 못하겠죠 어쨋든 전 0이란걸 줬습니다
참고 : 프로그래밍에서 0이란건 없는 수를 말합니다. 영어로 Not true = False . 라는거지요. 실재하지 않습니다.
자 알겠지요? 이런것도 가능하다는겁니다
es_set A 0
es_set B server_var(A)
혹은
es_set C "event_var(userid)"
자 궁금증이 생길겁니다
event_var 는 뭐고 server_var 는 무엇이냐? 눈치 챈 분도 있을겁니다. 자 여러 스크립트를 열어본 분들이라면 바로 알겁니다
event_var 는 ES자체에서 지원하는 지정된 변수입니다. server_var 는 ES가 아닌 스팀 서버 명령어나 새로만든 변수의 이름을 넣지요.
그래서 이런것도 된답니다 server_var(mp_roundtime) 이건 원래 mp_roundtime 이라는 서버 컨픽 명령어중 하나인데 추가가 가능하지요. 그럼 변수는 마치고 조건문에 들어 가 봅시다.
2. 조건문
조건문이라.. 혹시 이 단어를 아시나요? if 이 If 라는것은 만약 ~ 하면 이란 뜻인데. 프로그래밍 안에서도 그 뜻 그대로 쓴답니다 바로 변수 복습차원에서 배워 보도록 하지요
es_set a 0
if (server_var(a) == 0 ) do
{
es_msg a 의 값은 0 입니다.
}
여기선 == 를 사용했습니다. 일단 사용하기전에 조건을 다 알아 보도록 합시다.
'==' = 'equalto' 같다.
'>=' a의 변수가 뒤의 0 보다 크거나 같으면
'<=' a의 변수가 뒤의 0 보다 작거나 같으면
'>' a의 변수가 더 크면
'<' a의 변수가 더 작으면
'!=' = 'notequalto' 뒤의 수가 아니면!
자 알아서 써 보시면 더욱 도움이 될 겁니다.
바로 예제로 넘어가 봅시다. 그리고 동시에 Else 라는 구문도 배워보도록 합시다
es_set a 1
if (Server_var(a) >= 0) do
{
es_msg a 는 0보다 큽니다
}
else do
{
es_msg a는 0보다 크지않아서 이 메시지를 띄웁니다.
}
자 else 라는 말의 정의는 다른 경우일때 라는 겁니다. 아시겠지요 ? 뭐 이건 간단한거라서 글을 한번 보고도 이해하실거라 믿겠씁니다 !!
질문은 댓글로 받고 추가내용을 계속 추가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