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조건문 ]
이번에 살펴 볼 것은 바로 if문이다.
if = 만약
만약 무슨 일이 생기면 무엇을 하라... 라는 뜻의 if문은 다음 과 같이 쓰인다.
예)
If text1.text = "고구마" then
text2.text = "맛있다"
[elseif text1.text = "감자" then
text2.text = "맛없다"]
[else
text2.text = "모른다"]
end if
살펴 보자면.
If text1.text = "고구마" then
만약 text1의 text가 고구마 라면 다음 실행 하라. 라는 뜻이다. 해당되지 않는 다면 다음 조건으로 넘어간다.
elseif text1.text = "감자" then
만약 text1의 text가 감자 라면 다음을 실행 하라. 란 뜻이다. 역시 해당 되지 않는 다면 다음 조건으로 넘어간다.
else
위에 있던 조건 즉, text1의 text가 만약 고구마도 아니고 감자도 아니라면 다음을 실행하라.
end if
if문의 끝을 알린다. 없다면 오류 발생.
if문에서 elseif는 계속해서 달 수 있다. 여러가지 조건을 놓고 그 조건에 해당되는지 검사할 때 쓴다. (생략이 가능하다)
else는 지금 까지의 조건이 하나도 안 맞을 때 쓴다. (생략이 가능하다)
end if는 if문의 끝을 알리는 예약어 로써, 생략할 시 if문의 끝을 알 수 없게 되므로 오류를 발생시킨다.
Tip! if문은, 한줄로 쓸 수도 있다.
예) if text1.text = "고구마" then text2.text = "맛있다"
여러가지 작업을 하게 할 경우, : 로 구분을 해 준다.
예) if text1.text = "고구마" then text2.text = "맛있다" : text1.text = ""
이와 다르게 Case도 있다.
Case문은 IF문과 비슷하다.
조건을 검사하여 조건에 맞는 것을 실행하는 것이다.
If문과 마찬가지로 조건에 해당하는 것이 없다면 Case문 다음 줄을 실행한다.
Select Case fun
Case 1
...
Case 2
...
Case 3
...
End Select
의 형식이고, 첫줄 Select Case 옆에 변수나 개체를 쓰고 Case에 원하는 값들을 쓰면
Case에 변수가 갖는 값이 같을 경우 그 Case를 실행한다.
마찬가지로 종료는 End Select로 나타낸다.
Case로 일정한 값을 정하는 것 뿐만 아니라, If문의 Else와 같이
Case else를 써서 그 외의 경우에 실행 하는 경우를 둘 수 있다.
[반복문]
if문이 조건을 검사하여 한번 실행하는 것이라면,
Do ~ Loop 문은 계속 해서 반복하는 것이다.
Do
fun = fun + 1
Loop
의 형식으로 쓰인다.
만약 중간에 나오고 싶다면 Exit Do 를 쓴다. Exit Do를 쓰면, Do ~ Loop문 바로 다음 줄을 실행한다.
-
Do문은 While문과 같이 쓸 수 있다.
Do While 조건
fun = fun +1
Loop
의 형식으로 쓰인다.
Do While문은, 조건이 맞을 경우 반복한다. 즉, 반복하다 조건에 맞지 않으면 바로 다음 줄을 실행하는 것이다.
-
조건이 맞는지 검사하는 While문 외에도 조건이 틀린지 검사하는 until이 있는데, 이것은 Do While과 사용법이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