각 개체는 생성될 때 기본적으로 고유의 이름을 가지고 있습니다.
텍스트 박스는 text1, text2, text3 하는 식으로 text라는 이름에 뒤에 숫자만 늘어나고,
커맨드버튼도 마찬가지로 생성됩니다.
이 이름은 마음대로 바꿀 수 있습니다. 단, 몇가지 조건이 있습니다.
1.변수와 마찬가지로, 비주얼 베이직의 특수한 명령어를 써서는 안됩니다.
ex) End, If, Sub 등
2.변수와 마찬가지로, 개체의 이름은 숫자로 시작되거나 숫자만으로 만들어져서는 안됩니다.
ex) 1a, 27 등
3.변수와 마찬가지로, 개체의 이름에는 공백이 들어가선 안됩니다.
ex) a bc, hi sam 등
4.변수와 마찬가지로, 개체의 이름이 255자를 넘어서는 안됩니다.
ex) abc....(324글자 생략)...abc 등
5.인덱스를 사용하지 않는 한, 개체의 이름은 같아서는 안됩니다.
ex) text1, text1 등
위의 조건만 만족한다면 마음대로 이름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5번 조건 에서, 인덱스라는 것에 대해 설명하겠습니다.
인덱스는, 일종의 꼬리표입니다.
인덱스를 설정한다면, 이름이 같아도 됩니다. 단, 그 개체를 정확히 지목하려면 인덱스도 표시해야 겠지요.
ex) 인덱스 사용하지 않을 때 - text1
인덱스 사용할 때 - text1(인덱스 번호)
인덱스를 사용해서 개체를 '배열'로 사용하시면 두가지 좋은 점이 있습니다.
첫번째, 프로그램의 용량이 줄어듭니다.
두번째, 같은 배열의 개체 속성을 한번에 바꿀 수 있습니다.
한 개체를 정확히 지목하는데는 인덱스 번호를 써 줘야 하지만, 배열 상의 모든 개체를 변경할 때는 그냥 이름만 써 줘도 됩니다.
ex) text1(0).text = "1" '텍스트1중 인덱스 번호가 0인 개체의 내용을 1로 맞춘다.
text1.text = "1" '텍스트1이라는 이름의 모든 개체의 내용을 1로 맞춘다.